서문 앱으로 백만장자가 되다

모두 소중한 경험이었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인생을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말아야 한다는 사실을 배웠다는 점이다.

내 성공은 체계화된 계획을 세운 결과이다.
나는 하루에 단 몇 시간만 일해도 오랫동안 지속될 수 있는 거대 기업을 만들고 싶었다. 이를 위해 나는 매일, 매주, 매월 모니터해야 하는 사업의 핵심 영역을 고안해냈다. 나는 이 핵심 영역을 앱 비즈니스의 일곱 기둥이라 부른다. 이 기둥을 늘 확인하고 이해한다면 복권당첨자처럼 일회성에 그칠 게 아니라 무제한으로 황금알을 낳는 거위와 같은 앱비즈니스를 보유하게 될 것이다.

앱프러너(appreneur : app 과 entrepreneur의 합성어로 애플리케이션 비즈니스 운영자를 지칭한다.) 


1장 내 손안의 보물: 모바일 앱으로 부자가 되라

앱비즈니스의 경우 사실상 고정비가 제로라고 할 수 있다. 나는 사무실도 장비도 없으며 직원도 두고 있지 않다. 맥북 프로와 아이폰이 전부이다. 나는 모든 일을 아이폰으로 처리한다. 아웃소싱관리도 아이폰으로 한다. 심지어 광고도 내 앱들이 서로 광고를 해줌으로써 마케팅 비용도 거의 들지 않는다.

각종 통계를 보면 앱 산업이야말로 돈을 벌어다 줄 수 있는 황금 기회로 보인다. 그러나 앱은 어디까지나 비즈니스이지 로또가 아니다. 이 황금과 같은 기회를 잡기 위해서는 탄탄한 기반이 필요하다. 바로 긍정적이고 집중적인 사고방식과 시장을 이해하고 사업을 키울 수 있는 능력이 그것이다. 

취해야할행동: 애플 iOS플랫폼에 개발자 등록을 한다. 구글 안드로이드와 블랙베리 플랫폼에 등록한다.


 

 

2장 앱 백만장자의 사고방식부터 가져라

앱 비즈니스는 시간과 삶을 되돌려 놓아준다. 연봉 십만 달러를 받는 직업을 가졌다 해도, 가족들 얼굴을 보지 못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살 수 없다면 그만한 가치가 있는 것일까? 앱 비즈니스의 장점은 파트타임으로 시작할 수 있으며, 많이 배우고 자신감을 키운 후에 좀 더 깊이 발을 들여놓을 수 있다는 점이다. 

자신만의 '왜'를 안다
스스로에게 물어보라. "왜 앱 비즈니스를 통해 돈을 벌고 싶은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누구나 원동력이 필요하다. 자신만의 원동력을 찾아보자. 그러면 이미 반은 성공한 셈이다. 이 '왜'는 자신만의 것이거나 다른 앱프러너의 '왜'와 비슷할 수도 있다. 
무엇이 자신의 원동력이든 왜 성공해야 하는지를 알지 못하면 성공할 수 없다. 
왜 무언가를 성취하고 싶은지 충분한 이유를 댈 수 있는 사람들의 경우, 성공은 그저 시간문제일 뿐이다. 당신의 '왜'는 무엇인가?

효과적인 질문
깊이 있는 질문이 빠른 대답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
효과적인 질문은 뇌를 자극해 효과적인 대답을 찾을 수 있도록 해 준다. 실제로 자신에게 꾸준히 효과적인 질문을 던지면 높은 수준의 깨달음과 대단한 성공을 이룰 수 있다. 그러므로 자신에게 매일 효과적인 질문을 하도록 하자.

자신의 열정을 일깨울 비전을 만들어라. 그리고 그 비전을 통해 얻고 싶은 결과물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파악하라. 비전을 만들 때는 자신의 동기가 무엇인지 완벽하게 파악할 때까지 내면의 대화를 멈추지 마라.

계속 더욱 심도 있는 질문을 던져라. 첫질문에 대한 답은 일반적으로 매우 추상적이라 우리 행동 뒤에 숨은 진짜 동기를 밝혀내지 모하기 때문이다. 보통 이런 질문을 계속하다 보면 어느 시점에 자신의 내면을 분명히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그 후에는 감정이 살아가고 활기와 열정이 넘치는 듯한 기분이 든다. 이때가 바로 자신의 진정한 비전에 도달한 시점이다. 
"내 회사의 비전은 무엇이며 나는 무엇을 만들어 내고 싶은것인가?
이는 구체적이어야 한다. 감정을 자극하고 성취하기 위해 노력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항상 볼 수 있는 곳에 목표를 적어 붙여놓아라. 이는 지속적인 동기부여가 되며, 자신이 원하는 인생에서 멀어지게 만드는 예기치 못한 갑작스러운 장애물을 극복할 에너지를 줄 수 있다. 

어떤 목표가 되었건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방도가 있다고 늘 믿어야 한다. 그리고 그 믿음을 확고히 해야 한다. 

인생의 1퍼센트는 자신에게 우연히 일어나는 일이고 90퍼센트는 자신이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스티븐 코비

당신은 부정적인 태도로 자신을 방해하며 일을 더욱 나쁘게 만들수도 있다. 어디에 집중해야 할지 선택할 수 있으며 인생에서 일어난 일에 어떤 의미를 부여할지 선택할 수 있다.

만약 당신이 사업을 시작하면서 철저하게 계획하지 않는다면 이는 비참한 실패를 계획한 것이나 다름없다. 

사업을 키우고 싶다면 아웃소싱을 해야 한다. 다른 사람들에게 일을 맡기고 기댈 수 있어야 한다. 

"성장과 통제는 반대로 움직인다." 요컨대 더 크게 성장하고 싶을수록 통제를 더 많이 포기해야 한다는 뜻이다.


취해야할 행동
1.스스로에게 아래의 질문을 던져보고 그에 대한 자신의 대답을 적어보라.
-나의 '왜'는 무엇이며 그것을 성취했을 때 내 인생은 어떻게 변할 것인가?
-돈을 벌기 위해 앱 비즌이스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가? 나는 무엇에 열정을 갖고 있는가?
-자유를 얻으면 무엇을 할 것인가?
-나는 얼마나 헌신적으로 일하고 있으며 내게 성공은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
-성공하는 사고방식을 언제 어떻게 매일 확인할 것인가?
-새로운 삶의 방식과 돈을 가지게 되면 나 외에 누가 혜택을 얻을 것이며 그 사람과 나에게 그것은 무슨 의미를 지닐 것인가?

2.매일 연상할 수 있으며 자신에게 새로운 힘을 불어넣어 주는 믿음을 적어보자.



3장 앱스토어라는 신세계를 발견하라

내 성공의 대부분은 시장에 대한 나의 지식에 기반을 둔 것이다.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나는 반드시 매일 앱스토어를 확인한다. 어떤 앱이 인기가 있으며 어떤 앱이 인기가 없는지 살펴보는 것이 매일의 일정에 포함되어 있다. 즉 앱을 다운로드 받고 실행해보며 어떤 마케팅을 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앱스토어에는 여러 카테고리가 있지만 사실 앱은 두 가지 유형뿐이다. 재미를 주는 것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앱과 생산성을 위해 만들어진 앱이 그것이다. 

앱스토어 분석 전문 업체인 촘프CHOMP는 매달 앱스토어와 안드로이드 마켓을 전부 포함한 통계를 발표하여 모바일 시장에 관한 귀중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실험해본 결과 30초 안에 소비자에게 앱의 가치를 보여주지 못하면 그들은 즉시 중단하고 빠져나가 영원히 삭제해 버린다. 만약 처음 다운로드 받은 소비자가 30초 이상 앱을 사용한다면 장기적인 고객이 될 가능성이 큰것이다. 

앱을 볼 때에는 이러한 특징을 갖추었는지 확인해보라
1.재미/즐거움
2.쉬운 사용법
3.매력적
4.중독성
5.가치
6.다문화
7.멋진 그래픽과 사운드
8.입소문

취해야할 행동
-앱스토어에서 다양한 앱을 살펴보고 시장이 어떤 정보를 주고 있는지 확인한다.
-사람들에게 가장 좋아하는 앱이 무엇이며 왜 그 앱을 좋아하는지 물어본다.
-성공을 거둔 앱의 비결이 무엇인지, 어떻게 하면 그 앱을 모방할 수 있을지 알아본다.
-무엇이 고객의 흥미를 끄는지 알기 위해 최소 20개의 인기 앱을 다운로드 받는다.



4장 황금의 기회를 잡아라: 인기 앱을 만드는 법

강철처럼 단단한 복근을 만들려고 하든, 수백만 달러 가치의 앱 비즈니스를 창출하려고 하든, 먼저 자신의 열정을 체계화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단 한번의 어려움이 닥쳐도 포기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당신이 낸 모든 아이디어가 성공하여 돈을 벌어들일 수 있을 것 같은가? 그렇지 않다. 아마도 대부분의 아이디어는 실패할 것이다. 

자신의 아이디어와 사랑에 빠지지 마라.

아무리 흥미 있는 주제더라도 막상 아이디어를 내놨을 때 시장 반응이 저조하다면 과감히 버릴 줄 알아야 한다. 만약 시장 반응이 고무적이라면 이제 그 분야의 앱을 만들어내는 데 주력하라.

시장이 내가 만든 앱을 원하는지 확인하려면 우선 인기차트를 보라. 당신이 만들고 싶어 하는 것과 같은 앱이 인기차트에 올라있는가? 그렇다면 당신은 잠재적인 승자인 셈이다. 성공한 앱의 선례를 따른다면 성공할 가능성은 높아진다. 막연한 추측을 기반으로 앱 아이디어를 짜내서는 안 된다.

현존하는 앱을 모방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하지만 많은 사람이 이 사실을 놓치고 있으며 종종 시장이 자신의 아이디어에 관심을 보이지 않는데도 자기 아이디어와 사랑에 빠지곤 한다. 이는 가장 비싼 대가를 치러야 하는 실수가 될 수 있다.

이런 실수를 저지르고 싶지 않다면 시장에 귀를 기울여라.

또하나 주의해야 할 함정은 다른 사람들 때문에 옆길로 새는 거서이다. 내 경험으로 볼 때 앱프러너로서 존을 벌기 위해 지켜야 할 첫 번째 원칙은 자신의 계획을 고수해야 하고, 앱 비즈니스에서 성공을 거둔 적이 없는 사람들의 충고를 무시해야 한다는 거서이다.

"네 아이디어가 이미 사용 중이라고 해서 실망하지는 마라. 그 아이디어에 대한 수요가 존재한다는 의미이니까 말이다. 오히려 자신감을 갖도록 해라!"

최고의 앱 중 일부는 이미 존재하는 앱을 개선한 것이거나 오래된 아이디어를 약간 변형해 새로운 방향으로 사용한 것이다.

현존하는 앱을 모방하기로 결심했다면 다음 6개의 질문을 던져보아라.
1.왜 사람들은 이 앱을 구매하는가?
2.이 아이디어를 모방해 다음 단계로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는가?
3.이앱의 소비자층은 어떤 앱을 좋아할 것인가?
4.얼마나 많은 비슷한 유형의 앱이 시장에 존재하는가?(http://www.topappcharts.com/)
5.얼마나 큰 성공을 거두었고 그 성공은 얼마나 지속되고 있는가?
6.이들의 마케팅 모델과 가격책정 모델은 얼마나 효과가 있는가?

세상에는 단 두 가지 종류의 앱만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바로 재미와 생산성이다. 

각각의 앱 아이디어가 8가지 특징이 있는지 확인하라.
1.재미/즐거움
2.쉬운 사용법
3.매력적
4.중독성
5.가치
6.다문화
7.멋진 그래픽과 사운드
8.입소문

여기에 제시한 특징에 테크 표시가 많을수록 앱의 성공확률은 높아진다. 나는 앱 아이디어를 평가할 때 각각의 특징이 있는지 꼭 확인하고 실행에 옮긴다. 다만 체크 표시가 6개 미만인 앱은 선을 그어 지워버리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자. 체크리스트중 6개 이상에 해당하는 아이디어가 3개가 될 때까지 이 과정을 반복하라.

시장에 너무 일찍 진입하는 것도 불리하지만 너무 늦는 것 또한 불리하기는 마찬가지다. 정보 과다로 인한 분석 불능 상태에 빠지지 않도록 항상 확인하라. 언젠가는 실행할 타이밍이 올 것이다. 자신이 생각하던 아이디어가 시장에서 받아들여지는 모습을 본다면 당장 실행하라. 앱 아이디어에서 좋은 기회는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놓쳐선 안 된다. 

나의 전략은 시장에서 성공 가능성이 입증된 분야에 해당하는 여러 개의 앱을 만드는 것이다. 간단하고 비용이 적게 드는 앱으로 말이다. 

시장을 테스트하는 최고의 방법은 무료 앱부터 출시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무료 앱에는 기능이 많지 않기 때문에 개발 비용도 적게 든다. (무료앱을 통해 돈을 버는 방법은 9장)

합리적인 비용으로 개발할 수 없는 아이디어라면 일단 보류하고 다른 아이디어부터 개발하도록 하라. 지금까지 보았든 이 비법은 히트 앱 아이디어를 고르는 데에 있다. 니는 반복이 가능한 과정이며, 이 과정을 더 많이 되풀이 할 수록 더 많은 것을 배울 것이다. 

취해야할 행동
1.시장을 보고 모방하고 싶은 앱의 리스트를 작성한다.
2.자신이 개발하고 싶은 앱과 비슷한 앱을 찾아 얼마나 오랫동안 성공을 거두었는지 확인한다. 시장은 그러한 앱을 갈망하는가?
3.소비자에게 더 큰 가치를 주기 위해 현재 성공을 거둔 앱의 기능과 마케팅을 개선할 방법이 있는지 살펴본다.
4.시장조사와 플랫폼들의 가이드라인, 타이밍을 고려해 최고의 아이디어 3개를 뽑아본다.




5장 힘든 일은 프로그래머에게 맡기고 머리를 써라: 유능한 프로그래머를 고용하는 방법

스스로 앱을 프로그래밍하는 일은, 특히 독학으로 프로그래밍을 배우며 동시에 프로그램을 짜는 일은 너무나 오래 걸린다. 꼼짝없이 그 일에만 갇혀 있다가 결국 포기하게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스스로 프로그래밍하면 동시에 여러 개의 앱을 만들거나 지속적으로 앱을 업데이트하고자 할 때 일손이 부족해져 장기적으로 지속하기 어렵다. 

처음에는 정액 요금과 함게 무료로 정해진 횟수만큼 수정을 해주는 조건을 제안하는 개발자와 계약하라. 나는 좀처럼 시간제로 계약하지 않는데 프로그래머들이 빨리 프로젝트를 끝내도록 동기부여하지 못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고정비의 또 다른 장점은 앱 개발에 얼마가 들지 알고 있는 경우 예산에 맞춰 진행하기가 더욱 쉽다는 점이다. 

앱 개발 비용 합의 시 로열티 협약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일부 개발자들은 앱 수익의 일부를 받는 대신 개발 비용을 낮춰주는 경우도 있다. 로열티 협정은 프로그래머를 비즈니스 파트너로 만들어 일을 골치 아프게 만들 수 있다. 당신이 앱에 수정을 가하려 하는데 프로그래머가 반대하면 어떻게 할 것인가? 혹은 그들이 당신의 마케팅을 방해하면,? 앱이나 회사를 팔게 될 기회가 생기면 어떻게 할 것인가?

가끔은 프로그래머가 자신의 앱을 만들어 앱스토어에 게시하기도 한다. 

면접시 질문목록
-앱을 개발한 지는 얼마나 되었는가?
-앱을 몇 개나 개발해 보았는가?
-작업한 앱을 직접 볼 수 있는가?
-웹사이트를 가지고 있는가? 주소가 무엇인가?
-내가 이야기해볼 수 있는 추천인이 있는가?
-일정이 어떻게 되는가? 얼마나 빨리 착수할 수 있는가?
-견적을 내려면 얼마나 걸리는가?
-시차는 어떻게 되는가?(시차가 다른 곳에 사는 프로그래머의 경우)
-보통 몇 시에 일하는가? 근무 시간이 어떻게 되는가?
-클라이언트와 일할 때 가장 불만스러운 점은 무엇인가?
-팀으로 일하는가? 어떤 기술들을 가지고 있는가?
-그래픽 작업이 가능한가, 혹은 그래픽을 다룰 수 있는 사람이 있는가?
-작업했던 그래픽을 볼 수 있는가?
-프로젝트 진행 중 병에 걸린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프로젝트 진행 중 기술적 장애에 부딪힌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도움을 요청할 다른 팀 멤버나 인맥이 있는가?
-고정비로 견적을 낼 수 있는가?
-지불 일정은 어떻게 되는가?
-지불 일정과 연관된 일정표를 만들 수 있는가?
-앱스토어에 자신의 앱을 게시하는가?
-클라이언트와 경쟁하지 않을 거라는 사실을 어떻게 보장할 것인가?
-앱스토어에 앱을 어떻게 제출하는가?(단계별로 차근차근 설명해주는가, 아니면 머리를 쥐어짜며 힘들게 제출하게 만드는가?)

대화중에는 상대방이 자신을 얼마나 잘 설명하는지 주의를 기울여라. 

어떤 경우이든 지원자에게 시간을 내주어 고맙다고 말하고, 진행하기로 결정되면 기밀유지협약을 하게 될 것이라고 언급하라. 첫 대화에서부터 아이디어를 드러내지 마라. 앱 아이디어와 관련된 주제가 나올 때는 기밀유지협약서에 서명을 한 이후에 모든 것을 논의하는 것이 더 좋겠다고 말하라. 아이디어나 소스 코드, 지절 자산 등은 당신의 재산이므로 반드시 보호해야 한다.

일단 기밀유지협약서에 서명하고 나면 본격적으로 프로젝트에 착수하기전에 개발자가 당신의 앱을 완성할 기술을 갖췄는지 확인해야 한다. 여기에는 협상할 여지가 없다.

내가 원하는 기능을 그림을 그려서 설명하거나 관련 앱들을 찾아 참고하라고 말해줄 수도 있다. 예컨대 이런 식이다. "XYZ앱을 다운로드 받아보세요. 나는 이 앱에 있는 것과 같은 ABC기능이 필요합니다. 이 앱의 스크린샷을 살펴보고 적절하게 변경해주세요." 나는 모방하고 싶은 앱의 특정 요소를 뽑아 프로그래머에게 전해주고 최대한 명확하게 일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명확히 설명할수록 착오나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낮아진다. 

프로그래머는 디자인이 마무리 지어질 때까지 단 한 줄의 코드도 작성해선 안 된다.




6장 섹스 앱-필: 더 많은 구매자를 끌어모으기 위한 기초 마케팅 기법

좋은 마케팅이란 처음부터 사람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경험을 만들어주고 사람들이 시간을 투자하기로 결정한 것에 확신을 갖도록 해준다. 앱스토어에는 수천 개의 훌륭한 앱들이 가득하지만, 대부분의 개발자들은 마케팅에 그리 능숙하지 못하다. 반면 디자인은 형편없었지만 개발자들이 마케팅의 게임을 파악했기 때문에 높은 순위에 오른 앱들도 많다.

효과적인 마케팅 = 트래픽 증가 = 다운로드 = $$$ = 사업에 대한 만족

3장에서 충동구매에 대한 주제를 다루면서 우리는 사용자들이 앱을 다운로드 받기 전에 주로 아이콘과 앱의 제목, 설명, 그리고 스크린샷을 살펴본다는 사실을 배웠다. 이러한 기본적인 요소들이 당신의 앱을 꾸밀 수 있는 마케팅 기회라는 사실을 기억하자. 이는 앱비즈니스의 성공을 위해 필수적이다. 당신이 해야 할 일은 사용자들이 아이콘을 보고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기까지의 과정이 매끄럽게 흘러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아이콘은 사용자들이 앱에 대해 갖는 첫인상이다. 당신의 앱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것은 물론, 사용자가 그 가치를 느낄 수 있는 훌륭한 아이콘을 만들도록 하라.

제목은 소비자가 앱스토어에서 키워드 검색을 할 때 앱ㅇ르 찾기 쉽게 만들어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한다. 제목에 담긴 각각의 단어가 마치 검색 엔진의 키워드처럼 작용하는 것이다. 즉 제목이 곧 URL인 셈이다. 

설명의 첫 부분은 정보로 가득해야 한다. 즉 사용자들에게 앱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줄 수 잇어야 한다. 또한 흥미롭거나 재미있어야 한다. 

깔끔하고 매력적이며 유용한 정보를 담은 스크린샷은 사용자가 앱을 다운로드 받도록 유도한다.

키워드는 제목의 단어와 겹치지 않도록해야 한다. 



7장 성과 기록: 앱 비즈니스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무엇을 측정해야 하는가

앱의 통계를 추적하면 사업에 명확성을 부여하고 통제력을 발휘할 수 있다. 

앱 비즈니스를 할 때 추적해야 할 가장 중요한 통계는 트래픽과 순위, 실질 사용자수, 그리고 수익이다.

다운로드 횟수는 곧 트래픽이다.

앱을 수정했다면 최소한 일주일간은 결과를 측정하라. 과연 개선한 사항이 긍정적인 결과를 만들어내는지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언제나 예산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앱의 제목이나 키워드, 설명, 카테고리를 변경하는 것과 같은 일은 돈이 들지 않는다.따라서 이러한 사항부터 먼저 수정 가능한지 확인해야 한다.

취해야할 행동
1.앱피규어나 앱애니에 등록해 이 도구에 친숙해지도록 한다.
2.플러리에 등록해 앱 내 사용자들의 활동을 추저거한다.
3.앱 내에서 어떤 활동을 추적할 것인지 그리고 왜 그 정보가 중요한지 결정한다.
4.매일 통계를 확인할 시간 스케줄을 설정한다.
5.앱 수정의 결과를 측정하기 위해 간단한 스프레드시트를 만든다.




8장 비즈니스가 성장하는 닌자 테크닉: 고급 마케팅

내그 스크린은 내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고급 마케팅 전략이며, 당신도 이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런데 이런 생각이 들 수도 있다. "이런 광고로 사용자들을 짜증나게 만들고 싶지 않아." 이 역시 매우 일리 있는 생각이긴 하지만 그보다는 사용자들에게 더 많은 가치를 주는 행위라고 생각하자. 

성공은 마음이 맞는 사람들을 찾아 인맥을 쌓는 데 달려 있고, 이미 성공한 누군가에게서 배우는 것이 혼자 하나하나 알아가는 것보다 훨씬 더 빠르게 발전할 수 있는 방법이다.

사실 업데이트는 엄청난 마케팅의 기회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생각할 수 있는 어떤 이유로든 자주 업데이트하라. 프로그래머가 10개의 기능을 제출하고 업데이트할 때까지 기다리지 마라. 새로운 기능을 개발할 때마다 즉시 업데이트해서 10번 개발하면 10번 다 업데이트하라. 업데이트 알림이 방해가 될까봐 걱정되겠지만 사용자들은 그런 것에 신경 쓰지 않으며 오히려 당신이 지속적으로 앱을 개선한다는 좋은 인상을 받을 것이다.

취해야할 행동
1.앱에 내그 스크린을 추가한다.
2.더 보기 버튼을 추가하고 교차 홍보를 위해 포로모션 페이지도 추가한다.
3.푸쉬 알림을 추가한다.
4.주기적으로 다른 개발자들과 인맥을 쌓는다.
5.주기적으로 앱을 업데이트 한다.
6.앱 네트워크를 키우기 위해 유료 옵션을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둔다.



9장 큰돈을 벌자! 앱을 통해 돈을 버는 방법

행복은 돈으로 살 수 없지만, 가난으로도 살 수 없다.

"어떻게 하면 트래픽으로 더욱 많은 돈을 벌 수 있을까?"

내가 사용하는 주된 방법으로는 주기적인 유료 앱 세일, 배너 광고, 제휴 마케팅, 부분유료화 모델인 앱 내 결제, 그리고 번역이 있다.

무료 앱은 앱 네트워크로의 트래픽을 올리는 주된 원천이고, 주된 교차 홍보 도구이며, 배너 광고와 제휴 마케팅, 번역을 사용해 쉽게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도록 해 준다.

인기순위 1위권 안에 드는 무료 앱은 배너 광고로만 하루에 500달러 이상의 수익을 낸다. 앱 안에 광고를 배치하기 위한 작은 공간을 할애하면 그만큼 앱 디자인 일이 줄어들어 일석이조가 된다.

애드월 : 배너 광고노출시간을 100%로 만들어준다

링크쉐어 : 제휴마케팅

취해야할 행동
1.무료, primium, freemium 앱을 만든다.
2.유료 앱으로 트래픽을 보낼 수 있는 무료 앱을 만든다.
3.애드월, 아이애드, 애드몹, 멜레니얼 미디어에 등록한다. 노출률 100%를 위해 모든 앱에서 애드월을 실행한다.
4.링크셰어, 트레이드더블러, DGM에 등록한다. 모든 앱에서 제휴 마케팅 링크를 이용한다.
5.앱 내 결제를 최대한 많이 추가한다.
6.마케팅 자료를 다른 언어로 번역한다.
7.수익의 일부를 새로운 앱 창조나 기존의 앱 유지에 재투자한다.
8.앱이 여러개 있다면 통합 백엔드를 고려한다.
9.자신만의 앱 제국이 만들어져 운영되고 있다면 사업의 매각을 고려한다.




10장 앱 비즈니스 자동항해술: 비즈니스 자동화와 모니터링

완벽한 앱 팀에는 8개의 역할이 있다. 프로개르머와 그래픽 디자이너, 프로젝트 매니저, 마케팅 매니저, 데이터 분석가, 기술 지원인, 회계사, 그리고 변호사이다.

기술지원인은 일상적인 기술 업무를 지원한다. 여기에는 앱의 업데이트 제출과 앱 테스트, 앱 제목이나 내그 스크린, 프로모션 페이지의 변경 등이 포함된다. 기술 지원인은 프로젝트의 전면에 서는 사람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프로젝트 매니저가 지시한 모든 사항이 빠르고 정확하게 수행되는지 확인해야 하므로 항상 대기 상태여야 한다. 

경험이 많은 노련한 변호사를 팀에 두어 모든 하청업자가 서명할 기밀 유지협약서와 도급 계약서를 관리한다. 하청업자와 계약한 서류는 당신의 지적 자산을 보호할 것이다. 

팀원들이 대부분의 일을 처리하는 동안 사업을 전부 모니터링하려면 항상 일곱 개의 핵심 영역을 집중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나는 이를 앱 비즈니스의 일곱 기둥이라 부르며 각각의 일곱 기둥은 다음과 같다.


1.성공하는 마음가짐
이 회사에서 나의 비전은 무엇이며 나는 그 비전을 향해 나아가고 있는가?
나는 왜 앱 비즈니스에서 성공하고 싶은가? 내성공으로 다른 누가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인가?
내 태도는 항상 긍정적이고 슬기로운가? 어떻게 하면 이러한 태도를 더욱 강화할 수 있을까?
내 마음과 몸, 정신을 더욱 강하게 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나와 같은 열정을 공유한 긍정적인 사람들과 함께 하고 있는가?
나는 앱 비즈니스에서 융동성을 발휘하고 기꺼이 변화하려 하는가?
나는 하 ㄹ수 있다고 믿고 있는가, 혹은 내 행동을 미리 넘겨짚어 생각하며 나 자신을 방해하는가?

2.시장조사
인기순위200위안에는 어떤 앱들이 들어있는가? 어떤 앱이 돈을 벌어들이는가?
다른 개발자들은 무엇을 하고 있으며, 내가 모방을 위해 참고할 수 있는가?
나는 어떤 새로운 앱을 개발할 수 있는가?
장기적인 비즈니스 트렌드는 무엇인가?
다음과 같은 사항을 발견하기 위해 온라인 기사나 블로그를 읽어보자.
-현재의 시장 동향은 어떠한가?
-최고의 앱 개발자들은 무엇을 논하고 있는가?
-새로운 휴대전화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를 어떠허게 활용할 수 있을까?

3.앱 개발과 유지
새로운 앱을 개발 중인가?
새로운 앱이 출시되려면 얼마나 걸릴 것인가? 어떻게 하면 이 과정을 더 빠르게 진행시킬 것인가?
현재의 앱을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가?
새로운 앱과 기존의 앱에 충분히 투자하고 있는가?
새로운 앱을 좀 더 빨리 만들어내기 위해 기존의 코드를 이용할 수 있는가?

4.분석과 수정
수치를 추적하는 과정을 어떻게 자동화할 수 있을까?
어떤 수치를 추적해야 하는가?
내 앱의 성과는 어떠하며 매출을 늘리기 위해 어떤 수정을 가할 수 있을까?
이전의 수정을 통한 결과는 어떠한가?
내 앱의 순위는 오르거나 내리고 있는가? 이유가 무엇인가?
내 앱들의 다운로드 횟수는 증가하거나 감소하고 있는가? 이유가 무엇인가?
매출이 증가하거나 감소하고 있는가? 이유가 무엇인가?
앱을 개선하기 위해 검토사항을 피드백으로 사용할 수 있는가?
더 많은 소비자에게 매력적이려면 앱을 어떻게 개선해야 할까?

5.마케팅과 돈
앱으로 돈을 벌기 위해 알려진 모든 전략을 실행하고 있는가?
앱으로 돈을 벌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찾아보고 있는가?
내 마케팅 자료는 번역되어 있는가? 또 어떤 언어로 번역할 수 있을까?
제휴 마케팅 링크를 사용하고 있는가?
앱의 아이콘과 제목, 설며, 스크린샷, 키워드, 카테고리 등을 더 개선할 수 있는가?
내그 스크린과 프로모션 페이지가 설정되어 있으며 정확한 앱을 가리키고 있는가?
어떻게 하면 앱 내 결제를 추가할 수 있는가?
광고 수익을 어떻게 하면 늘릴 수 있을까?
트래픽을 늘리고 앱 네트워크를 키우기 위해서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다른 개발자들과 연락이 닿아 교차 홍보할 수 있을까?

6.팀과 시스템
팀원을 충원할 시점이 되었는가?
어떤 역할을 할 사람이 필요한가?
나는 팀에 업무를 위임하고 관리하고 있는가?
팀원들의 성과는 어떠한가?
해고해야 할 팀원이 있는가?
내가 사용하는 온라인 협업 도구는 어떠한가?
사업의 어떤 부분을 추가로 자동화할 수 있을까?
나는 팀에 긍정적인 역할 모델이며 그들에게 영감을 주어 성과를 향상시키고 있는가?

7.전문적인 네트워킹
최근 개발자 네트워크를 확인해본 적이 있는가?
어떻게 하면 다른 애프러너들을 도울 수 있을까?
내 애프러너 네트워크에 무엇을 물어볼 수 있을까?
다른 앱프러너들은 어떻게 만날 수 있을까?
나는 어떤 온라인 커뮤니티에 가입했는가?
나는 어떤 산업 콘퍼런스나 모임, 워크숍에 참여할 수 있는가?
내 개발자 네트워크를 키울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이 있는가?
내 협력 그룹의 규모를 키우고 있는가?


후기

내가 선택한 수단은 앱 비즈니스지만 다른 기회도 수없이 많이 있다. 앱 개발이 적성에 맞지 않는다면 적성에 맞는 다른 일을 찾아보도록 하라. 원하던 삶을 살고 있지 않다면 지금 현재에 만족해선 안 된다. 무언가 다른 일을 찾아 행동으로 옮겨라. 원하던 삶은 생각보다 더 가까이에 있다. 주저하지 마라. 이제 때가 되었다.
점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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