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인류는 선함에 대한 매우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해를 끼칠 수 있는 거대한 힘도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도구는 무엇인가를 만들기 위해 쓰일 수도 있고 파괴하기 위해 쓰일 수도 있습니다. 모든 것은 우리의 동기에 달렸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기적인 동기보다는 이타적인 동기를 키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우리 시대의 어려운 문제들 중 하나는 세가지 다른 시간대의 문제를 조화시켜야하는 것입니다. 주식 시장의 등락과 연말 회계와 같은 단기적인 경제 문제가 있습니다. 10년, 20년 동안 우리 삶의 매 순간의 질과 같은 중기적인 삶의 질의 문제가 있습니다. 그리고 환경 문제와 같은 장기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환경운동가들이 경제학자들과 이야기를 하는 것을 들어보면 마치 정신 분열적이고 앞뒤가 전혀 맞지 않는 대화처럼 들립니다. 그들은 전혀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것 같죠.

사람들은 협력을 좋아합니다. 함께 일하는 것 만큼 즐거운 것도 없습니다. 그렇죠? 사람만이 그렇것은도 아니구요. 물론 삶을 향한 분투, 적자생존, 사회적 다윈주의와 같은 것도 있습니다. 물론 경쟁은 존재하지만, 진화적으로 커진 복잡계로 나아가려면 협력은 훨씬 더 창의적이 되어야합니다. 우리는 초협력자들이고 더 멀리 나아가야 합니다. 이를 염두해두고 인간 관계의 질에 대해서 생각해봅시다. OECD가 수입을 포함해서 10가지 요인에 대한 조사를 했습니다. 사람들이 행복의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말한 첫번째는 사회적 관계의 질입니다.

이타주의는 존재합니다. 그렇다면 이타주의는 무엇일까요? 그건 다른 사람들이 행복하기를 바라고 행복의 원인을 찾기를 바라는 소망이죠. 공감은 이 사람이 즐겁다거나 이 사람이 고통받는다는 것을 알려주는 감정적인 또는 인지적인 공명입니다. 하지만 공감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지속적으로 고통과 마주한다면 여러분은 강렬한 고통과 피곤함을 극도로 겪을지도 모릅니다. 따라서 엄청나게 커다란 자애가 필요할 것입니다.

우리의 뇌는 이타주의를 훈련받으면 변하게 됩니다.

우리가 더 이타적인 사회를 원한다면, 두가지가 필요합니다. 개인적 변화와 사회적 변화입니다. 그렇다면 개인적인 변화가 가능할까요? 2천년의 명상 연구에서는 이것이 가능하다고 봅니다.

그러면 우리는 5만 시간의 명상이 필요할까요? 아닙니다. 매일 20분씩 4주간 관심을 가지는 명상을 통해 대조군과 비교해서 이미 구조적인 변화가 뇌에 일어났죠. 4주동안 하루에 단 20분간 했을 뿐이었습니다. 심지어 미취학 아동에게도 같았습니다. 리차드 데이빗슨이 매디슨에서 했습니다. 감사, 자애, 협동, 차분한 호흡을 포함하는 8주 프로그램입니다.

이타적인 유전자가 인류에게 생길때까지 기다려야할까요? 그것은 5만년이 걸릴 겁니다. 환경에게 너무 긴 시간이죠. 다행히도 문화의 진보란 것이 있습니다. 전문가들이 보여준 것처럼 문화는 유전자보다 빠르게 변합니다. 좋은 소식이죠. 전쟁을 바라보는 태도가 수십년 동안 극적으로 변했습니다. 개인적인 변화와 문화적인 변화가 서로를 만들어냅니다. 네. 우리는 보다 이타적인 사회를 이룰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이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까요?

다른 사람을 더 잘 도울 수 있는 내면의 자원을 찾게 위해서요. 하지만 보다 세계적인 수준에서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세가지가 필요합니다. 협동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학교에서는 경쟁 학습 대신에 협동 학습을 해야합니다. 기업안에는 무조건적인 협동이 있어야합니다. 기업간에는 경쟁이 있을 수 있지만 내부적으로는 아닙니다. 우리는 지속가능한 조화가 필요합니다. 저는 이 용어가 좋습니다. 더 이상 지속가능한 성장이란 용어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지속가능한 조화는 이제 우리가 불평등을 해소할 것을 의미합니다. 미래에 우리는 더 적은 자원으로 더 많은 일을 할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양적이 아니라 질적으로 계속 성장할 것입니다. 우리는 배려하는 경제가 필요합니다. 호모 이코노미쿠스는 풍요속의 빈곤을 해결하지 못 합니다. 대기, 바다와 같은 공공재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합니다. 우리는 배려하는 경제가 필요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경제에 연민이 필요하다고 하면, 그들은 "그건 우리 일이 아니다"라고 할 것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그들이 신경쓰지 않는다고 말하면 나빠 보일 것입니다. 우리는 지역적인 헌신과 세계적인 책임이 필요합니다. 이타주의를 160만개의 다른 종으로 확장해야합니다. 지각이 있는 존재는 이 세상의 같은 시민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타주의에 관심을 가져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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